본문 바로가기

심심할 때 딱!/테스트 해보기

(그림 심리테스트) 집과 나무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

 

학창 시절 선생님이 알려 주셨던 그림 심리테스트가 너무 잘 맞아서 신기해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 테스트는 준비 물이 필요한데요. 그림그릴 종이와 연필, 지우개 등을 준비해 주세요. 

준비가 되었다면 먼저 종이에 집과 나무를 편안하게 생각나는 데로 그려주세요. 그리고 산, 해, 달, 우물, 길, 뱀을 추가로 그리시면 됩니다.

 

 

 

 

그림을 다 그리셨다면 자신의 그림을 보면서 아래 내용과 일치하는지 보시면 됩니다.

 

 

●집 모양

 

집을 한쪽 구석에다가 종이에 비해 작게 그리셨다면 심리가 불안하다는 뜻입니다.

 

은 외부와의 소통을 의미합니다. 문이 크다면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이고, 문이 너무 작다면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어 하지만 한편으로는 두려움과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문에 장식이나 초인종, 우편함 등을 그리셨다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집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이 두 개 이상이면 세상과의 접촉을 불편해하시거나 다른 모습으로 세상과의 소통을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문에 문고리가 없다면 타인과 친해지고 싶지만 막상 만나면 불편해하는 성향입니다. 

 

창문은 외향성을 의미합니다. 창문이 없는 그림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세상을 회피하는 의미입니다. 창문도 없고 문도 없다면 세상과 단절했다는 의미입니다.

 

창문이 많은 경우에는 외향적이고 개방적일 수도 있지만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고 어떠한 일에 결정을 잘 못하는 성향입니다.

 

창문에 창살이 많다면 지금보다 안정된 가정을 꿈꾸고 있거나 가정을 답답하게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붕은 자신의 자아와 자존감을 나타냅니다.

 

지붕을 크게 그리셨다면 자아가 몹시 강한 사람으로 고집이 강한 사람입니다.

 

지붕을 특히 진하게 그리거나 다른 집의 구조에 비해 강조되어 있다면 우울하거나 심한 경우 자폐적 공상일 수도 있습니다.

 

굴뚝은 가족과의 관계와 분위기를 알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화목한 가정을 원한다는 의미입니다.

 

굴뚝에 연기가 난다면 일반적이지만 연기가 굵거나 많다면 애정과 따뜻함에 대한 과도한 욕구가 있습니다.

 

굴뚝에 벽돌무늬를 그리셨다면 일반적이지만 벽돌무늬를 자세히 그렸다면 강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울타리를 그리셨다면 일반적일 수 있지만 통로가 없이 울타리로 집을 막아 버렸다면 상대방의 접근을 차단한다는 의미입니다. 울타리가 뾰족하다면 더 위협적으로 차단한다는 뜻일 수 도 있네요. 

 

 

●나무 모양

 

나무를 숲처럼 울창하게 그렸다면 정신적인 문제가 조금 있을 수 도 있습니다.

 

나무에 가지를 많이 그리셨다면 활발하며 외향적인 사람입니다. 가지가 잘 뻗어 있다면 다방면에 재능이 있는 사람입니다.

 

가지를 적게 그리셨다면 소심하고 소극적이며 싫증을 잘 내는 성향일 수 도 있습니다.

 

나무 근처에 새, 나비, 꽃이 있다면 애정 욕구가 강한 사람입니다.

 

나뭇잎이 많은 나무를 그리셨다면 지적인 욕구와 호기심이 무척 강하다고 합니다.

 

나뭇잎이 너무 적거나 낙엽을 그린 사람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이기보다는 비관적인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무 기둥이 굵을수록 자존감이 높고 자아가 강하며 자기주장과 고집이 센 편입니다.

 

나무 기둥이 얇을수록 자존감이 낮고 자아가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나무 기둥에 옹이가 있다면 이는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나무뿌리가 굵고 튼튼하다면 생활력이 강하고 현 상태가 비교적 안정적임을 뜻합니다.

 

나무뿌리가 얇고 지나치게 많다면 고민이 있는 사람입니다.

 

열매를 그리셨다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사람입니다.

 

열매를 그리지 않았다면 아직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꽃이 핀 나무를 그리셨다면 주목받기를 좋아하는 성향입니다.

 

꽃이 크거나 화려할수록 인기, 명예 등의 욕구가 강합니다.

 

꽃을 작게 그리셨다면 주목받기보다는 진실한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를 나타냅니다.

 

●주변 그림(산, 해, 달, 우물, 길, 뱀)

의 모양은 타인에게 보이는 나의 성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산이 뾰족하거나 높으면 성격이 예민하고 날카로우며 둥근 모양의 산을 그리셨다면 부드럽고 원만한 성격을 나타냅니다.

 

해와 달은 결혼을 의미합니다. 해는 신부, 달은 신랑을 뜻하는데 해와 달의 높이가 같으면 둘이 동갑이고 해가 높이 있으면 신부가 연상, 달이 높이 있으면 신랑이 연상입니다.

해가 달보다 더 크면 신부가 리드하고 반대로 달이 더 크면 신랑이 리드한다고 합니다.

 

우물은 돈을 의미합니다.  우물이 크다면 인생에서 돈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우물이 작다면 돈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습니다.

우물 입구가 크면 돈을 많이 쓰고 막 쓰는 사람, 입구가 작으면 경제적이며 합리적인 사람입니다.

만약 우물에 문이 닫혀있거나 입구가 없다면 돈을 안 쓰는 사람으로 구두쇠랍니다.

  

은 미래에 대한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길은 정방향의 직선으로 뻗은 한 갈래 길입니다.

길이 꾸불꾸불하고 양갈래이며 좁은 길이라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 자신의 걱정거리나 힘들어하는 부분입니다.

뱀의 위치가 산 근처라면 성격의 문제!뱀의 위치가 집 근처라면 가정의 문제!뱀의 위치가 길 근처라면 진로의 문제!뱀의 위치가 나무 근처라면 친구의 문제입니다!

 

 

 

 

 

꿀템 득템 이건 사야돼

재미있고 유용한 필수 아이템들 모아모아!

linkon.id

 

 

 

 

 

 

 

 

 

 

 

 

 

 

 

 

 

 

 

 

반응형